강원도로 가는 가장 빠른 길 서울춘천고속도로

회사개요

홈 > 회사소개 > 회사개요

환경과 경제를 살리고 삶을 바꾸는 신선한 패러다임, 동서를 잇는 서울 춘천고속도로가 사통팔달 교통중심의 시작입니다.

  • 회사명 서울-춘천고속도로 주식회사
  • 대표이사 임 민 규
  • 설립일 2002.11.08
  • 자본금 3,238 억원
  • 사업영역 서울춘천고속도로 건설 및 운영
  • 노선길이 61.414 Km
  • 총투자비 17,320 억원
  • 공사기간 2004.8 ~ 2009.8 (60개월)
  • 운영기간 2009.8 ~ 2039.8 (30년)

주요연혁

가평(서울방향) 휴게소
2001 09.14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
2002 09.10 협상대상자 지정
2003 12.01 설계 VE 완료
2004 03.10 교통영향평가 심의 필증 교부
03.19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03.22 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07.02 도로구역 결정 고시
08.11 실시계획승인
08.12 공사 착공
2009 07.15 조기개통
08.11 준공
08.11 운영 개시

CI (Corporate Identity)

다운로드

CI

목표와 비전

목표와 비전 : 국토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 생활, 레저, 경제활동에 다양한 편익을 제공 / 소통 원활, 접근성이 용이 경제와 지역발전에 기여

국토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높은 경제성과 사업타당성
높은 경제성과 사업타당성
서울춘천고속도로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경제효과와 사업 타당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영동고속도로와 경기북부 및 강원지역 기존국도의 교통정체를 완화하여 지역경제발전과 국가물류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실제로 통행거리 단축, 통행속도 증가 등으로 이용자들의 차량 운행비와 통행시간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 균형발전
국토 균형발전
서울춘천고속도로는 강원권이 수도권과 더욱 가까워지는 효과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국토의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예상되며, 수도권에 집중된 정보, 자금 등의 흐름이 지방으로 빠르게 전달되어 지역간의 격차가 점차 좁혀질 것입니다.
종방향 교통체계 강화
종방향 교통체계 강화
서울춘천고속도로는 주말이나 휴가철, 교통량의 집중으로 항상 혼잡했던 기존 남양주시, 구리시 등 서울 동부 위성도시들의 만성적인 교통 체증을 해소할 것이며, 사업구간 중 화도 JTC는 중부내륙고속도로와 교차될 예정으로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되었던 기존의 종방향 고속도로 교통체계를 크게 분산시킬 것입니다.

생활, 레저, 경제활동에 다양한 편익을 제공할 전망입니다.

생활을 바꾸는 고속도로
고속도로의 건설로 인하여 46번 국도의 이용시보다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의 단축으로 인한 큰 사회적인 편익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또한 서울에서 동해안까지 기존 영동고속도로 이용시 보다 교통수요예측 및 타당성 검토에서 교통혼잡을 완화하여 통행시간 단축, 차량운행비 절감 등의 편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생활을 바꾸는 고속도로
더욱 편해진 레저활동
강원도는 다양한 레저활동이 가능한 관광, 레저 지역입니다. 서울춘천고속도로는 레저 가능지역으로의 신속한 이동을 가능케해 사람들의 레저 활동을 더욱 편하게 해줄 것입니다. 더욱 빨라진 길은 강원도 지역의 여행을 부담없게 만들 것입니다.
더욱 편해진 레저활동

지역발전과 환경을 고려한 고속도로

지역의 기업활동 증가
지역의 기업활동 증가
고속도로 건설은 인근 지역의 기업활동과 생활경제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물류 비용 절감과 빠른 수송 속도 때문에 지역 기업의 활동이 왕성해질 것입니다. 특히 강원도는 수도권기업유치에 유리해져 지식기반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며, 지역의 관광산업이 많이 발전할 것이며 관광 수입의 증가는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광지 개발효과
관광지 개발효과
유동인구 증가를 통해 고속도로 인근 지역에 대한 개발수요가 증가하는 등 부가적인 경제 효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 경기동북부, 강원지역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주변 관광지를 통과하는 서울춘천고속도로 노선은 주변 지역 관광지 개발을 활성화 시키는 높은 경제 효과와 함께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명이 살아 숨쉬는 고속도로
생명이 살아 숨쉬는 고속도로
주변 서식동물의 분포 현황을 파악해 동물의 이동경로와 유도펜스, 탈출로 등도 생명과 환경을 생각하는 고속도로를 만들기 위해 마련된 것들입니다. 인간과 자연, 그리고 교통환경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환경시설 건설
다양한 환경시설 건설
환경과 자연을 지키는 고속도로를 만들기 위해 민간단체, 환경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여러가지 내용에 대해 협의를 해나가고 있으며, 또한 고속도로에는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시설물이 만들었습니다. 북한강변의 수려한 자연을 보호하고 훼손지역에는 기존 수목을 이식하여 차폐 식재를 설치하는 등 친환경적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다양한 보호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페이지 맨 위로 이동